본문 바로가기

창고

데일카네기의 걱정을 극복하는 법

걱정을 다루고 극복하는 법 

 

<데일 카네기의 행복론>

현대인은 너무나 많은 걱정과 불안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 속에서 우리의 걱정거리들도 다양하고 복잡해집니다. 걱정이 심해질 경우 삶의 질은 심하게 저하되고 건강도 악화되곤 합니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 속에서 자기 전에도 그것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불면증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걱정을 극복하는 법에 알아보겠습니다.

 

오래전, 어떻게 걱정을 멈추고 나의 온전한 삶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해 비법과도 같은 이야기를 적은 데일카네기라는 작가가 있습니다. 데일 카네기는 1888년생으로 <카네기 인간관계론>으로 유명한 작가이지요. 그 책과 함께 제가 좋아하는 책은 <카네기 행복론>이라는 책인데요, 이 책이 나온지도 100년가량 되었음에도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으니 자기 계발 분야에서 손꼽히는 고전입니다. 

카네기

카네기는 이 <행복론>이란 책에서 걱정을 극복해내고 진짜 삶을 사는 법에 대해서 자세한 예시과 설명을 들어 이야기해주는데요, 이 책이 미국에서 오래전에 쓰인 책임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들이 현재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은 정말 놀랍습니다.

 

자 그럼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칙 세가지을 살펴보겠습니다.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칙 3가지>

1. 잠들기 전까지 그날의 일만 생각하고 생활하라.

 

2. 세 가지 공식을 적용하라. 

1)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라.

2) 불가피한 경우에는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3) 그런 뒤에 침착하게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3. 걱정을 계속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마라. '걱정과 싸울 줄 모르는 사람은 단명한다.'

 

어떻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인가요? 하지만 저는 그동안 이렇게 하지 못하고 지내왔던 것 같습니다. 카네기의 행복론에서는 위의 세 가지 사항을 기본 원칙으로 두고 단계별로 적용 가능한 사례들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위의 기본원칙을 다시 압축하면 '빨리 죽고 싶지 않다면, 오늘을 살며 내가 개선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라'정도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의문이 들 수 있을 텐데요.

 

그럼 이번에는 이 정리되지 않는 걱정거리들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걱정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법 네가지 >

1. 사실을 파악하라.

2.온갖 사실을 면밀하게 검토한 뒤에 결단을 내려라.

3. 일단 결단이 내려지면 실행하라! 그 결과에 대해서 불안해하지 마라.

4. 어떤 문제에 대해 걱정이 생길 경우, 다음의 물음을 생각해 보라.

1) 문제는 무엇인가?

2)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은 무엇인가?

4) 최선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이 네가지의 방법은 행복론 책 2장의 핵심 내용인데요, 결국 무언가 걱정이 있다는 것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그 문제에 대해서 어떤 결단도 하지 못했기에 일어나는 것이겠지요. 4번의 물음에 대해 하나씩 적어 내려 가 본다면 내가 적어도 오늘 그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작은 무언가가 떠오르게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