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소시오패스 특징과 대처

마사 스타우트의 '이토록 친밀한 배신자'에는 우리 주변에 살고 있는 소시오패스들에 대처하는 열세 가지 규칙이 나온다. 마사 스타우트는 하버드 의과대의 정신과 교수이자, 자신의 진료소에서는 25년 동안 주로 심리적인 트라우마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겪고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며 임상에서 우러난 '소시오패스 대처'에 대해 이야기한다

 

 

소시오패스 특징

일반적인 인식으로 소시오패스나 사이코패스는 극악무도한 범죄자일 것이라고 여겨지지만 그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한다. 실제 그들은 우리 일상의 주변에 숨어서 심리적으로 폭행을 가하는 뛰어난 연기자들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간단하게 소시오패스는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1. 양심이 전혀 없다. 양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일반 사람들은 양심이 전혀 없는 상태를 알지 못하기에 더 당하기 쉽다.

2.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정신에 구멍이 있는 존재들이다.

3. 말솜씨가 번드르르하다.

4. 스스로는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의지가 없으므로 개선의 여지도 없다.

5. 해를 가하지만 은밀해서 알아차리기 어렵다. 물리적 폭력이 아니더라도 사람의 삶을 파괴시킨다.

 

 

소시오패스에 대처하는 13가지 규칙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소시오패스들에게 피해를 당한 것은 나의 잘못이 아니다. 옳든 그르던 불도저 같은 상사, 배우자나 자녀를 트로피로 여기는 아버지나 어머니, 아무런 이유와 동기 없이 나를 괴롭히는 동료나 친구, 내게 기생하는 가족들과 같은 경우도 마사 스타우트는 모두 소시오패스로 분류하고 있다. 소시오패스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고 하며 탐욕적인 소시오패스 문제에 대비하고 대처하기 위해 마사 스타우트가 제시한 13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아무리 싫어도 양심이 결핍된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인구의 4%는 소시오패스다. 

 

2. 부모, 교육자, 지도자, 사장 등, 어떤 사람이 맡은 사회적 역할에 기대되는 것과 당신의 직감이 다르면 당신의 직감을 따르라. 

 

3. 어떤 종류이든 그 사람과 새로운 관계를 고려할 때 그 사람이 제시하는 주장, 약속, 책임에 대해 '삼세번의 규칙'을 따른다.

-세 번을 약속을 어기거나, 한 말을 어기면 실수가 아니고 의도적인 거짓말쟁이다. 삼세번은 돌이킬 수 없고 기만당하고 있다. 세 번을 당해주면 그들에게 좋은 먹잇감이 되는 것이다. 

 

4.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고 자신의 직감과 불안을 믿는다.

-거듭한 불편함과 불안감이 들면 그 느낌을 믿어라. 맹목적으로 믿지 않는다. 

 

5. 아첨인지 의심하라.

-당신을 조종하기 위해 하는 말인지, 우러러나온 것인지 구별하라.

 

6. 두려움을 존경으로 착각하지 않는다.

-두려움과 공포를 조장하는 사람은 손절하라.

 

7. 소시오패스들의 게임에 동참하지 않는다.

-그들의 정신상태를 분석해서 '한번 해보자'라는 식으로 어울리지 않는다. 

 

8. 자신을 소시오패스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피하고, 연락과 접촉을 거부하는 것이다. 

 

9. 너무 쉽게 동정하는 당신의 성향에 의문을 제기하라.

-연민과 동정에 파고들어 으름장을 놓는 것에 속지 않는다. 

 

10. 구제할 수 없는 사람을 구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양심없는 사람을 대하고 있다면 눈 딱 감고 손을 떼라.

 

11. 자신의 정체가 탄로 난 것에 눈물을 글썽이며 간청을 하거나 '네가 나에게 신세를 졌다'라는 식으로 말해도 동정심으로 귀담아듣지 말라.

-이는 아동학대자, 소시오패스들이 쓰는 전형적 수법이다. 

 

12. 당신의 정신을 지켜라.

-대부분은 선량한 인류라는 것을 기억하고 고귀함을 지킨다. 

 

13. 잘 사는 것이 최고의 복수다.

-나쁜 사람들은 당신이 잘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당신은 잘 살아야 한다. 

 

누구를 믿을 지 판단할 때는 당신에게 동정받으려 연기하고 있는지 살펴보라. 그런 연기를 계속한다면 그것은 일관되게 사악하며 부적절한 행동이다. - 타라 스타우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