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타라 스와트 4단계 프로그램 훈련 1

타라 스와트의 책 '부의 원천'을 다 읽었다. 오늘부터는 책에 나오는 운명을 바꾸는 4단계 실천 프로그램을 하나씩 따라서 실행해 보려 한다. 4주라고 했지만 책에서는 사람에 따라 4개월까지 걸릴 수 있는 훈련이라고 하였다. 이 내용은 행동의 지속적 변화가 4단계를 거쳐 발생한다는 인지과학에 기초를 하고 있으며 오늘부터 해 볼 1단계는 '자각하기'라는 내용이다.

*자각하기=무의식을 의식화하고 뇌의 자동 조종 장치를 끄는 단계

 

 

-과거의 유령 인식하고 운명을 바꾸기

어릴 때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아래 단어들이 어떤 의미를 지녔는지 적어보라.

 

1. 역할 : 가정에서의 내 역할, 다른 식구들의 역할, 그들과 어떤 관계를 맺었나?

->가정에서 내 '역할'은 희생양, 종, 다른 식구들의 역할은 학대자, 방관자, 되도록 눈에 띄지 않으려 했고 그들의 기분을 거스르는 행동을 하지 않으려 조심했다. 

2. 비밀 : 가족이 쉬쉬하던 비밀이 있었는가?, 누가 비밀을 감추려 했는가?, 나의 성장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알코올 중독, 도박중독, 다툼 등의 문제가 있었다. 나는 무서웠고 그들에게 혐오감이 들었으며, 과한 도덕적 수준을 자신에게 요구하게 되었다. 

3. 믿음 : 가족이 최우선시했던 믿음은 무엇인가? 의심의 여지없이 따라야 했던 규칙이 있었는가? 의견이 다를 때 다툼이 발생했는가?

->항상 그들이 옳다는 믿음, 자신들의 기분과 상황이 가장 먼저라는 믿음이었다. 자녀가 아프거나 안 좋은 상황이라 해도 본인들을 챙기기를 원했다. 다른 의견을 내면 괴롭힘을 당하고 다툼이 일어났기 때문에 의견을 이야기하지 않는 편을 택했다. 

4. 가치 : 가족이 중요시한 가족의 핵심가치는 무엇이었고, 나에게 영향을 미쳤는가?

-> 전통과 효. 그렇다.

5. 경계 : 가족은 경계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였는가?

-> 특별하기 때문에 경계선을 넘어도 된다고 여겼다. 사소한 약속을 깨고, 기분대로 행동했다. 편의에 따라서 불법주차나 교통위반을 했다.

 

---> 이것들은 과거의 유령이다. 이것들이 일상에서 힘을 발휘하려 하면 알아차리고 사소한 반응부터 바꿔가야 한다. 

 

-부정적 믿음 점검하기

1. 나 자신에 대한 부정적 믿음을 최대 여섯 개 적어라.

나는 체력이 약하다. 게으르다. 소심하다. 느리다.

2. 이 믿음이 옳다고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체력이 약하다. -> 쉽게 피곤해진다.

게으르다.-> 많은 일을 하지 못한다.

소심하다.-> 마음에 담아두는 일이 많다.

느리다.-> 무언가 빨리 해내는 것이 어렵다. 

3. 근거를 반박할 증거를 적어라. 2번의 근거가 객관적으로 사실인가? 

체력 : 많은 일을 처리해야 했기 때문에 피곤했던 것이다. 다른 사람보다 나는 더 오래 버텼다. 객관적 사실이 아니다.

게으름 : 객관적 사실이 아니다. 매일 새벽 기상한다. 누군가가 보기엔 부지런한 사람일 것이다. 

소심함 : 객관적 근거가 없다. 어릴 때 많이 들었던 질책일 뿐이다. 

느림 : 역시 객관적 지표는 없다. 

4. 1번의 부정적 믿음들이 나의 행복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자문해보라.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믿음들이 나의 행동과 행복에 안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나는 이 믿음을 더 이상 고수하지 않겠다. 이 믿음을 '나는 체력이 강하다. 부지런하다. 대담하다. 무언가 가볍고 쉽게 빠르게 해낸다.'의 긍정적 믿음으로 바꾸겠다. 

 

 

-자신의 성격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면을 적고 자주 읽어라. 부정적 믿음이 떠오를 때 이미 그 믿음을 깼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나는 나의 독립심, 창의성, 친절함, 예민한 성격이 마음에 든다. 

 

-성취 목록(살면서 바랐던 모든 소원과 성과)을 적어라.

다이어리에 작성.

 

-감사목록(나의 풍요로운 삶)을 만들라.

다이어리에 100일 동안 작성해 나가기. 

 

-일기 쓰기: 자기 전 몇 분간 하루에 대한 생각을 간단히 작성

다이어리에 쓰기.

 

-주 1회 주간 목표 세 가지 

예시 : 인간관계 - 배우자/동료의 말을 경청하도록 노력한다.

일 - 내 생각을 더 많이 밝히거나 내 분야의 멘토를 찾는다.

자기 계발 - 긍정 암시문을 매일 반복하여 자존감을 높인다. 

728x90
반응형